(게임소프트웨어과)3학년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소프트웨어과)3학년 게임프로그래밍

세명컴퓨터 고등학교 게임소프트웨어과 게임프로그래밍 과목입니다.

Lecture Introduction
Difficulty
Normal
Category
Programming - Programming Fundamentals
 

This lecture is free to use in all lessons.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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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1
    공지사항
  • 3학년 첫 시간 안내
  • 02
    1학기
  • 03
    1. 상용 게임엔진 활용하기-1
  • 1주차(3차시) 강의 안내
    상용게임엔진(유니티)
    상용게임엔진(언리얼)
    상용게임엔진(크라이엔진)
    상용게임엔진(코코스2D/3D)
    상용게임엔진(그밖의)
    (과제1) 스파인2D
  • 04
    1. 상용 게임엔진 활용하기-2
  • 언리얼 엔진 설치
    (과제2)언리얼 설치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 생성
    (과제3)언리얼 프로젝트 생성
    언리얼 기본 인터페이스
    (과제4)언리얼 인터페이스
    언리얼 기본 에디터 기초
    (과제5)언리얼 기본 에디터 기초
    (과제6)언리얼 월드/레벨/엑터
    뷰 포트 조작 표준제어
    뷰 포트 조작 비행제어
    (과제7) 뷰포트 제어
  • 05
    1. 상용 게임엔진 활용하기-3
  • 오브젝트 배치
    (과제8)오브젝트 배치
    새 레벨 생성(유니티 씬)
    (과제9)새 레벨 생성
    언리얼 좌표계와 회전
    (과제10)언리얼 좌표계와 회전
  • 06
    1. 상용 게임엔진 활용하기-4
  • 언리얼 지오메트리(BSP)-1
    (과제11)언리얼 지오메트리-1
    언리얼 지오메트리(BSP)-2
    (과제12)언리얼 지오메트리(BSP)-2
    언리얼 지오메트리(BSP)-3
    (과제13)언리얼 지오메트리(BSP)-3
  • 07
    1. 상용 게임엔진 활용하기-5
  • 언리얼 스테틱 메시
    (과제14) 언리얼 스태틱 메시
    언리얼 라이트맵
    (과제15) 언리얼 라이트맵
    언리얼 머터리얼
    (과제16) 언리얼 머터리얼
    언리얼 머터리얼2
    (과제17) 언리얼 머터리얼2
    액터와 폰
    (과제18) 액터와 폰
  • 08
    2. 상용 게임엔진 응용 프로그램 구현하기-1
  • 2-1. 상용 게임엔진 응용 프로그램 구현
    (01/01/22 13:18 ~ )
    블루프린트(프리팹)
    (과제19) 블루프린트(프리팹)
    블루프린트(스크립팅1)
    (과제20) 블루프린트(스크립팅1)
    블루프린트(스크립팅2)
    (과제21) 블루프린트(스크립팅2)
    레벨 블루프린트 1
    (과제22) 레벨 블루프린트 1
    레벨 블루프린트 2
    (과제23) 레벨 블루프린트 2
    클래스 블루프린트
    (과제24) 클래스 블루프린트
    블루프린트(오버랩)
    (과제25)블루프린트(오버랩)
    (과제25-1)블루프린트(오버랩)
    블루프린트(점프)
    (과제26)블루프린트(점프)
    블루프린트(액터 생성1)
    (과제27) 블루프린트(액터생성)
    블루프린트(액터 생성2)
    (과제28) 블루프린트(액터 생성2)
    블루프린트(발사체)
    (과제29) 블루프린트(발사체)
    블루프린트(움직이는발판1)
    (과제30) 블루프린트(움직이는발판1)
    블루프린트(움직이는발판2)
    (과제31) 블루프린트(움직이는발판2)
    블루프린트(움직이는발판3)
    블루프린트(움직이는발판최종)
    알아두면 좋을 내용
    (01/01/22 13:18 ~ )
  • 09
    2. 상용 게임엔진 응용 프로그램 구현하기-2
  • 1. 슈터 - 게임스테이지 디자인하기
    (과제) 슈터 - 1
    2. 슈터 - 큐브 생성
    (과제) 슈터 - 2
    3. 슈터 - 생성위치 변경
    3. 슈터 - 생성위치 변수 값 수정
    (과제) 슈터 - 3
    4. 슈터 - 여러큐브 생성
    (과제) 슈터 - 4
    5. 슈터 - 충돌 및 파괴
    (과제) 슈터 - 5
    6. 슈터 - ApplyDamage
    (과제) 슈터 - 6
    7. 슈터 - HP설정
    (과제) 슈터 - 7
    8. 슈터 - 점수구현 1 (액터참조)
    (과제) 슈터 - 8
    9. 슈터 - 점수구현 2 (인터페이스 통신)
    (01/01/22 13:18 ~ )
    (과제) 슈터 - 9
    (01/01/22 13:18 ~ )
    (과제) 슈터 - 9-1
    (01/01/22 13:18 ~ )
    10. 슈터 - 화면에 문자 띄우기(UMG)
    (01/01/22 13:18 ~ )
    (과제) 슈터 - 10
    (01/01/22 13:18 ~ )
    11. 슈터 - 화면에 점수 띄우기 1
    (01/01/22 13:18 ~ )
    (과제) 슈터 - 11
    (01/01/22 13:18 ~ )
    12. 슈터 - 아이템
    (01/01/22 13:18 ~ )
    13. 슈터 - 아이템 (쿨타임)
    (01/01/22 13:18 ~ )
    14. 슈터 - 아이템(스피드업)
    (01/01/22 13:18 ~ )
    15. 슈터 - 따라오는 적
    (01/01/22 13:18 ~ )
    16. 슈터 - 주인공HP
    (01/01/22 13:18 ~ )
    17. 슈터 - 레벨이동
    (01/01/22 13:18 ~ )
  • 10
    2. 상용 게임엔진 응용 프로그램 구현하기-3
  • 1. 필수 에셋구성(스테틱 메시 생성)
    (01/01/22 13:18 ~ )
    2. HUD 제작
    (01/01/22 13:18 ~ )
    3. 필수 캐릭터 구성
    (01/01/22 13:18 ~ )
    4. 쏠 수 있는 바위 스폰하기
    (01/01/22 13:18 ~ )
    5. 레벨에서 캐릭터로 정보전달하기
    (01/01/22 13:18 ~ )
    6. 바위 파괴하기
    (01/01/22 13:18 ~ )
  • 11
    3. VR 게임프로그램 구현하기
  • 3-1. VR 게임 프로그램 구현
    (01/01/22 13:18 ~ )
    2021 VR 수행
    1. VR환경설정
    2. 오브젝트와 인터랙션
    3. Gaze
    2021 VR 개선된 Gaze
    4. 물건 잡기
    5. 물건 던지기
    6. 던져서 벽열기
    7. 씬 이동하기
    7. 씬 이동하기(2021)
    7. 씬 이동하기(코드)
    7-1. 키로 벽 없애기
    7-2. 키 먹으면 키 이미지 나타내기
    7-3. 키를 먹고 벽 앞으로 텔레포트 하면 벽 없애기
    7-4. 키를 먹고 벽을 쳐다보면 벽이 사라지기
    8. 박스 이동하기
    9. 타켓 찾기
    10. 타켓 방향으로 이동하기
    11. 1,2 번째 타겟으로 이동하기
    (01/01/22 13:18 ~ )
    12. 3,4번째 타켓으로 이동하기
    (01/01/22 13:18 ~ )
    13. 플레이어가 이동하기
    (01/01/22 13:18 ~ )
    14. UI를 만들어 플레이어를 바라보게 만들기
    (01/01/22 13:18 ~ )
    15. 플레이어가 버튼을 눌렀을 때 이동하기
    (01/01/22 13:18 ~ )
    수행
    (01/01/22 13:18 ~ )
  • 12
    4. VR방탈출게임 만들기
  • 1. 방탈출게임 불러오기
    2. Gaze 안드로이드에 맞게 설정하기
    3. Gaze 안드로이드에 맞게 설정하기(슬라이드)
    4. Gaze 안드로이드에 맞게 설정하기(ScreenSpace 해결)
    5. Teleport 거리 구현
    6. 문 열기
  • 13
    게임프로그래밍 서술형평가
  • 교과서
    (01/01/22 13:18 ~ )
  • 14
    4. 언리얼 게임제작(하금주)
  • (과제4-1) 03강 실전 게임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01/01/22 13:18 ~ )
    (과제4-2) 04강 실전 게임제작으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01/01/22 13:18 ~ )
    (과제4-3) 언리얼 엔진 강좌(방 디자인)
    (01/01/22 13:18 ~ )
    (과제4-4) 언리얼 엔진 강좌(다가가면 문이 열리게 하기)
    (01/01/22 13:18 ~ )
    (과제4-5) 언리얼 엔진 강좌(문 열기3)
    (01/01/22 13:18 ~ )
    (과제4-6) 언리얼 엔진 강좌(문 열기4)
    (01/01/22 13:18 ~ )
    (과제4-7) 언리얼 엔진 강좌-방탈출1(방디자인)
    (01/01/22 13:18 ~ )
    (과제4-8) 언리얼 엔진 강좌-방탈출2
    (01/01/22 13:18 ~ )
    (과제4-9) 언리얼 엔진 강좌-방탈출3
    (01/01/22 13:18 ~ )
    (과제4-10) 언리얼 엔진강좌-방탈출4
    (01/01/22 13:18 ~ )
  • 15
    ---------------------------------
  • 16
    2학기(2021)
  • 수행평가 안내
    서술형 시험(9월예정)
    서술형 시험 문제
    체크리스트
    playerprefs(저장기능)
    1. 클리커(클릭시 credit 오르기)
    2. 클리커(능력추가하기)
    3. 클리커(능력추가하기2)
    4. 클리커(Employee일꾼UI)
    5. 클리커(Employee일꾼Script)
    6. 클리커(빌딩 업그레이드UI)
    7. 클리커(빌딩 업그레이드 스크립트1)
    8. 클리커(빌딩 업그레이드 스크립트2-스프라이트변경)
    9. 클리커(빌딩 업그레이드 스크립트3-스위치케이스 스프라이트)
    10.클리커(빌딩 업그레이드-자료형변경)
    11.클리커(위에꺼 이어 고용인 오류 수정)
    12.클리커(마무리)
    싱글톤 패턴
    유니티/네트워크
    유니티/네트워크(로컬컴퓨터시간)
    유니티/네트워크(서버시간)
    유니티/네트워크 텍스쳐
    유니티 공공데이터 가져오기
    유니티 공공데이터 가져오기(2)
    유니티/PHP (1)
    케이디 1강
    케이디 2강
  • 17
    2학기 서술형
  • 18
    -----------------------------------
  • 19
    2학기(2020)
  • 20
    1. 게임 2D 그래픽 구현하기
  • WinAPI(기본틀)
    (01/01/22 13:18 ~ )
    WinMain
    (01/01/22 13:18 ~ )
    윈도우클래스
    (01/01/22 13:18 ~ )
    메세지루프
    (01/01/22 13:18 ~ )
    WinProc
    (01/01/22 13:18 ~ )
    윈도우 배경바꾸기
    (01/01/22 13:18 ~ )
    윈도우 커서 바꾸기
    (01/01/22 13:18 ~ )
    윈도우 타이틀 바꾸기
    (01/01/22 13:18 ~ )
    윈도우 크기 바꾸기
    (01/01/22 13:18 ~ )
    윈도우 스타일
    (01/01/22 13:18 ~ )
    DC의 필요성
    (01/01/22 13:18 ~ )
    문자열 출력
    (01/01/22 13:18 ~ )
    WM_PAINT 메세지
    (01/01/22 13:18 ~ )
    DC를 얻는 방법
    (01/01/22 13:18 ~ )
    TextOut
    (01/01/22 13:18 ~ )
    TextOut 2
    (01/01/22 13:18 ~ )
    DrawText
    (01/01/22 13:18 ~ )
    DrawText 2
    (01/01/22 13:18 ~ )
    DrawText 3
    (01/01/22 13:18 ~ )
    그래픽 출력
    (01/01/22 13:18 ~ )
    그래픽 출력 2
    (01/01/22 13:18 ~ )
    그래픽 출력 3
    (01/01/22 13:18 ~ )
    메세지박스
    (01/01/22 13:18 ~ )
    메세지박스 2
    (01/01/22 13:18 ~ )
    메세지박스 3
    (01/01/22 13:18 ~ )
    메세지박스 4
    (01/01/22 13:18 ~ )
    입력 WM_CHAR
    (01/01/22 13:18 ~ )
    무효영역
    (01/01/22 13:18 ~ )
    입력 WM_KEYDOWN
    (01/01/22 13:18 ~ )
    TranslateMessage
    (01/01/22 13:18 ~ )
    입력 마우스
    (01/01/22 13:18 ~ )
    입력 마우스더블클릭
    (01/01/22 13:18 ~ )
    타이머
    (01/01/22 13:18 ~ )
    WIN API Tip
    (01/01/22 13:18 ~ )
  • 21
    1. 게임 2D 그래픽 구현하기 2
  • 캐릭터 준비하기
    (01/01/22 13:18 ~ )
    캐릭터 제작하기
    (01/01/22 13:18 ~ )
    유니티 설정하기
    (01/01/22 13:18 ~ )
    유니티 작업(스키닝에디터)
    (01/01/22 13:18 ~ )
    에니메이션 포즈
    (01/01/22 13:18 ~ )
    애니메이션 작업하기1
    (01/01/22 13:18 ~ )
    애니메이션 작업하기2
    (01/01/22 13:18 ~ )
    애니메이터 작업하기
    (01/01/22 13:18 ~ )
    캐릭터 이동하기
    (01/01/22 13:18 ~ )
    캐릭터 애니메이션 변경하기
    (01/01/22 13:18 ~ )
  • 22
    2. 게임 3D 그래픽 구현하기
  • 23
    4. 게임제작 (하금주)
  • 게임제작1 (프로젝트 준비하기)
    (01/01/22 13:18 ~ )
    게임제작2 (아틀라스와 애니메이션)
    (01/01/22 13:18 ~ )
    게임제작3 (플레이어 이동구현)
    (01/01/22 13:18 ~ )
    게임제작4 (플레이어 점프 구현)
    (01/01/22 13:18 ~ )
    게임제작5 (타일맵으로 플랫폼 만들기)
    (01/01/22 13:18 ~ )
    게임제작6 (몬스터 AI 구현하기)
    (01/01/22 13:18 ~ )
    게임제작7 (플레이어 피격 구현)
    (01/01/22 13:18 ~ )
  • 24
    5.슈팅미니게임제작
  • 1강
    (01/01/22 13:18 ~ )
    2강
    (01/01/22 13:18 ~ )
    3강
    (01/01/22 13:18 ~ )
    4강
    (01/01/22 13:18 ~ )
    5강
    (01/01/22 13:18 ~ )
    6강
    (01/01/22 13:18 ~ )
    7강
    (01/01/22 13:18 ~ )
    8강
    (01/01/22 13:18 ~ )
    9강
    (01/01/22 13:18 ~ )
    10강
    (01/01/22 13:18 ~ )
    11강
    (01/01/22 13:18 ~ )
    안드로이드 빌드시 에러
    (01/01/22 13:18 ~ )
  • 25
    6.벽돌깨기게임제작
  • 1강
    (01/01/22 13:18 ~ )
    2강
    (01/01/22 13:18 ~ )
    3강
    (01/01/22 13:18 ~ )
    4강
    (01/01/22 13:18 ~ )
  • 26
    유니티 기본
  • 유니티 설치1
    (01/01/22 13:18 ~ )
    유니티 설치2
    (01/01/22 13:18 ~ )
    유니티5의 인터페이스
    (01/01/22 13:18 ~ )
    인터페이스 변경
    (01/01/22 13:18 ~ )
    시야조절
    (01/01/22 13:18 ~ )
    오브젝트 변형
    (01/01/22 13:18 ~ )
    중력 Gravity
    (01/01/22 13:18 ~ )
    충돌체 Collider
    (01/01/22 13:18 ~ )
    Rigidbody
    (01/01/22 13:18 ~ )
    라이프사이클
    (01/01/22 13:18 ~ )
    유니티 함수
    (01/01/22 13:18 ~ )
    유니티 내장함수(Mouse)
    (01/01/22 13:18 ~ )
    용어정리
    (01/01/22 13:18 ~ )
  • 27
    유니티 이동
  • 이동 스크립트 구현
    (01/01/22 13:18 ~ )
    다양한 이동함수
    (01/01/22 13:18 ~ )
    이동 실습
    (01/01/22 13:18 ~ )
    점프 스크립트 구현
    (01/01/22 13:18 ~ )
    이동 스크립트 완성
    (01/01/22 13:18 ~ )
    Translate VS AddForce
    (01/01/22 13:18 ~ )
  • 28
    텍스쳐 and 프리팹
  • Texture and Material
    (01/01/22 13:18 ~ )
    Prefab
    (01/01/22 13:18 ~ )
  • 29
    게임1(슈터)
  • 1. 스테이지 디자인
    (01/01/22 13:18 ~ )
    2. 미사일 생성 및 발사
    (01/01/22 13:18 ~ )
    3. 큐브 생성
    (01/01/22 13:18 ~ )
    4. 태그 추가
    (01/01/22 13:18 ~ )
    5. 미사일 충돌 및 파괴
    (01/01/22 13:18 ~ )
    6. 메세징의 도입
    (01/01/22 13:18 ~ )
    7. 폭팔 이펙트(파티클)
    (01/01/22 13:18 ~ )
    8. 폭팔 지연 및 추가연출
    (01/01/22 13:18 ~ )
    9. 투명 레이어추가(안보이는벽)
    (01/01/22 13:18 ~ )
    10. 스코어 측정
    (01/01/22 13:18 ~ )
    11. 추가(색에 따른 감점)
    (01/01/22 13:18 ~ )
    11.1 Interval에 따른 슬라이더바
    (01/01/22 13:18 ~ )
    12. 시간제한
    (01/01/22 13:18 ~ )
    13. 결과화면 만들기
    (01/01/22 13:18 ~ )
    번외(적 목숨 추가)
    (01/01/22 13:18 ~ )
    번외(씬 이동)
    (01/01/22 13:18 ~ )
    안드로이드 빌드
    (01/01/22 13:18 ~ )
    종료버튼 만들기
    (01/01/22 13:18 ~ )
    추가-Object Pooling
    (01/01/22 13:18 ~ )
    추가-리스트
    (01/01/22 13:18 ~ )
  • 30
    게임2(터치 터치)
  • 소스파일
    (01/01/22 13:18 ~ )
    강의
    (01/01/22 13:18 ~ )
    에러시 대처코드
    (01/01/22 13:18 ~ )
  • 31
    게임3(가위바위보)
  • 초기세팅
    (01/01/22 13:18 ~ )
    버튼만들기
    (01/01/22 13:18 ~ )
    위젯의 배치
    (01/01/22 13:18 ~ )
    스크립트 작성
    (01/01/22 13:18 ~ )
  • 32
    게임4(Snake)
  • 게임의 요구사항
    (01/01/22 13:18 ~ )
    1. 뱀 만들기
    (01/01/22 13:18 ~ )
    2. Stage 만들기
    (01/01/22 13:18 ~ )
    3. 동전만들기
    (01/01/22 13:18 ~ )
    4. 이동과 회전
    (01/01/22 13:18 ~ )
    5. 충돌과 판정처리
    (01/01/22 13:18 ~ )
    6. 꼬리추가
    (01/01/22 13:18 ~ )
    7. 꼬리의 이동
    (01/01/22 13:18 ~ )
    8. 꼬리의 색
    (01/01/22 13:18 ~ )
    9. UI 생성
    (01/01/22 13:18 ~ )
    10. UI 처리
    (01/01/22 13:18 ~ )
    11. 모바일 터치
    (01/01/22 13:18 ~ )
  • 33
    게임5(VR) - GVR
  • VR환경설정 및 APK빌드 방법
    새씬에서 VR환경만들기
    오브젝트와 인터랙션
    오브젝트와 인터렉션(코드)
    (02/01/21 15:48 ~ 03/01/21 15:49)
    Gaze
    이동(바라보는 방향으로)
    (01/01/22 13:18 ~ )
    이동(예찬제공)
    (01/01/22 13:18 ~ )
    회전(고개를 기울였을 때)
    (01/01/22 13:18 ~ )
    웨이포인트를 통한 이동(창범제공)
    (01/01/22 13:18 ~ )
    shooting
    (01/01/22 13:18 ~ )
    배경
    (01/01/22 13:18 ~ )
  • 34
    게임6(슈팅)
  • 1. 캐릭터 준비
    (01/01/22 13:18 ~ )
  • 35
    유니티 C# 및 기타
  • C# 변수
    (01/01/22 13:18 ~ )
    Method
    (01/01/22 13:18 ~ )
    멤버변수 지역변수
    (01/01/22 13:18 ~ )
    클래스 생성
    (01/01/22 13:18 ~ )
    유니티에서 다른 오브젝트 연결
    (01/01/22 13:18 ~ )
    다른 스크립트에 접근 방법
    (01/01/22 13:18 ~ )
    다른 스크립트 접근 방법(정적변수)
    (01/01/22 13:18 ~ )
    유니티 충돌
    (01/01/22 13:18 ~ )
    시각적 연출-파티클
    (01/01/22 13:18 ~ )
    싱글톤
    (01/01/22 13:18 ~ )
    Start와 Awake의 차이
    (01/01/22 13:18 ~ )
    유니티 지연함수
    (01/01/22 13:18 ~ )
    유니티 지연함수(Coroutine)
    (01/01/22 13:18 ~ )
    Invoke VS Coroutine
    (01/01/22 13:18 ~ )
    유니티 클릭(터치)처리에서 UI 제외하기
    (01/01/22 13:18 ~ )
    MiniMap 미니맵
    (01/01/22 13:18 ~ )
    1인칭 이동
    (01/01/22 13:18 ~ )
    1인칭 회전
    (01/01/22 13:18 ~ )
    1인칭 FollowCam
    (01/01/22 13:18 ~ )
    여러개의 시점변환효과
    (01/01/22 13:18 ~ )
    상속과 재정의(Override)
    (01/01/22 13:18 ~ )
    RayCast
    (01/01/22 13:18 ~ )
    RayCast 실습
    (01/01/22 13:18 ~ )
    RayCast2D
    (01/01/22 13:18 ~ )
    json 저장 로드
  • 36
    유니티UI
  • 유니티 UI도큐먼트
    (01/01/22 13:18 ~ )
    UGUI - Canvas 객체
    (01/01/22 13:18 ~ )
    UGUI - Canvas컴포넌트와 Rect Transform 컴포넌트
    (01/01/22 13:18 ~ )
    UGUI - 앵커
    (01/01/22 13:18 ~ )
    UGUI 정의 및 Text
    (01/01/22 13:18 ~ )
    UGUI - 버튼
    (01/01/22 13:18 ~ )
    UGUI - Image
    (01/01/22 13:18 ~ )
    UGUI - RawImage
    (01/01/22 13:18 ~ )
    UI (중간고사대비)
    (01/01/22 13:18 ~ )
  • 37
    VR-환경설정
  • MR 환경설정 및 설치
    (01/01/22 13:18 ~ )
    (01/01/22 13:18 ~ )
    테스
    (01/01/22 13:18 ~ )
  • 38
    수업공유 링크
  • 수업공유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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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 로그인 비번 잊은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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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환Tea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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